2015년 12월 2일 수요일

[강연 후기]2015 KGC: ② [초급] HIT 전투기획 이야기: 유형석 시스템기획 팀장님/ 넷게임즈

 두 번째로 들은 강연은 최근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최고의 히트작, <HIT>의 전투기획을 담당하신 넷게임즈의 유형석 시스템기획 팀장님의 강연이었습니다. 강연 시작 10분 전에 도착했는데도 벌써 자리가 다 차있더군요. 그래도 저는 자리를 찾았는데, 조금 더 늦게 오신 분들은 다 서서 들었을 정도로 인기 강연이었습니다.


[<HIT>기획 비하인드 스토리]

 유형석 시스템기획 팀장님은 강연에서 <HIT> 기획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주셨습니다. 그것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고의적인 타격감, 조작감 단순화   

 밸런스와 비용의 문제가 아니라 주요 타겟층과 어울리지 않아 반격, 모션캐슬을 단순화 시켰다고 합니다. 게임을 선보이고 싶은 유저들에게 좀 더 적합한 게임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라는 거죠. 

... 그렇다면 <HIT>의 주요 유저층은 누구일까요? 20대 후반 혹은 30대 이상의 직장인들로 잡았다고 하시더라구요. 직장인들은 늘 시간이 부족한데 말입니다. 그런데 모바일 ARPG는 '자동 사냥'을 제공해서 성장에 대한 피로도를 줄여주니 게임하기에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이런 이유로 직장인들은 <블레이드>, <레이븐>, <이데아>등 모바일 액션 RPG을 선호하게 된 것이고, <HIT> 역시 이들을 주요 타켓 유저층으로 삼았던 것입니다. 역시 게임의 버튼 하나, 유저들의 터치 하나 하나가 기획단계에서 얼마나 치밀하게 고려가 되는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연계기 시스템/연출 

 <HIT> 전투의 핵심은 연계기 시스템과 그 연출이라고 합니다. 연계기 시스템이란 스킬 사용 후 평타 버튼만 눌러주면 다양한 스킬이 연달아서 사용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손이 느려도 다양한 액션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인 것이죠. 그리고 이 때 그 연출을 카메라 워킹과 암전 효과를 함께 사용해서 유저들이 연계기 시스템을 사용할 때 좀 더 특별함을 느끼도록 기획하여 쉽지만 강렬한 액션감을 경험하도록 한 것이 <HIT>의 연계기 연출입니다. 

 이러한 연계기 시스템/연출 방식은 사실 개발 초기 단계에는 존재하지도 않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상사분께서 정말 우연히, 지나가는 말로 킹 오브 파이터즈를 레퍼런스로 얘기를 해주셨고, 거기에서 영감을 받아 연계기 연출이 나오게 되었다고 하네요. 때론 '우연'이 '미리 의도했던 계획'들 보다 더 유용할 때가 있는데, <HIT>에서는 이 연계기 시스템/연출이 그랬다고 볼 수 있겠네요.

 3) 마법사 '키키' 개발

 캐릭터 중 마법사 '키키'도 개발 과정에서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강연자 분은 액션 모바일 RPG에 원거리 캐릭터인 마법사를 넣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마법사를 만들어오라는 오더 때문에 만들기 시작하였고 그 캐릭터가 '키키'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말 RPG 모바일에 '키키'는 아니다 싶어 "키키를 만들면 안되는 11가지 이유"로 탄원을 하기도 했는데, 결국은.. 안받아들여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쨌든 지금은 '키키'가 <HIT>의 인기 캐릭터이지요. 개발 단계에서는 만들까 말까 고민이 많았던 캐릭터인데 막상 출시 이후 인기 캐릭터로 급부상을 하다니 정말 게임은 유저들을 만나기 전까지 알 수 없는 것인가 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키키 좋아합니다.

 [모바일 게임, 만들만 하다!] 

 원래 온라인 PC 게임의 MMORPG 기획자이셨기 때문에 <히트>로 ARPG를 맡게 되었을 때 '모바일 게임은 규모가 작고, 재미도 없고, 인정받지 못하는 프로젝트'라는 편견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히트>는 그야말로 히트를 치고 있는 중이고, <블레이드>, <레이븐>, <이데아>등의 모바일 액션 RPG도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이런 변화들을 보면서 강연자 분도 모바일 게임이 만들만 하다는 것을 느끼셨다고 하네요. 

 한 때 모바일 캐주얼 게임이 정말 인기였고, 이제는 모바일 액션 RPG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게임은 어떻게 진화되어 갈까요? 그 모습이 굉장히 궁금하고 기대가 됩니다. 


 좋은 강연 해주신 유형석 시스템기획 팀장님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HIT> 더 좋은 업데이트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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