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2일 수요일

[강연 후기]2015 KGC: ④ [초급] 가상현실을 위한 Immersive Sound: 이태규 CTO님/ 가우디오디오렙(주)

 네 번째로 들은 강연은 가우디오디오렙(주)의 이태규 CTO님의 '가상현실을 위한 Immersive Sound"입니다. 스팅 레이 엔진 관련 강연처럼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이 핵심인 강연이라 다소 생소한 면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게임 개발의 오디오 측면을 살펴본 다는 것이, 특히 'VR을 위한 오디오'라는 점이 흥미로워 듣게 되었습니다. 




 가우디오디오랩(주)은 2015년 5월에 출발한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VR 시대에 Immersive & Interactive 한 3D Sound Technology가 이들의 사업 아이템입니다.

 [가상 현실 시대에 Immersive & Interactive 3D Sound가 필요한 이유]

 혹시 가상 현실 체험을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3D 안경을 끼면 사물이 사방에서 나에게 다가옵니다. 그렇다면 소리 역시 한 쪽에서만 나오면 되는 것이 아니라 앞, 뒤, 오른쪽, 왼쪽 할 것 없이 모든 방향에서 제공이 가능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가상 현실의 상황에 '몰입'이 가능해지겠죠. 그런데 만약 '사물이 왼쪽에서 다가오는데 내가 오른쪽을 보고 싶어서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렸다면?' 어떨까요? 소리도 바뀌어야겠죠?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정말 리얼 같겠죠. 즉 가상 현실 시대에는 이러한 몰입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3D 사운드가 필요할 것이고, 가우디오디오렙(주)은 이런 기술, 사운드 랜더링(Sound Rendering) 기술인 바이너럴 오디오(Binaural Audio)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Rendering Plug-in for Unity 3D]

 'Rendering Plug-in for Unity 3D'는 특히 VR 게임을 위한 가우디오디오렙(주)의 기술 서비스입니다. 연말에 출시되면 일단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VR 게임 개발사에서는 미리 체험해보고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겠네요.

 [젊음, 도전, 열정]

 앞에서 강연자 분은 열심히 가우디오디오렙(주)만의 3D 사운드에 대해 이야기를 하시는데 저는 좀 딴 생각에 빠져있었습니다. 이 세상의 많고 많은 직업 중에 'VR 시대에 맞는 특별한 3D 사운드를 만들어 세상에 내놓겠어!'라고 결심을 하는 사람들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요. VR이 보편화되고 VR 게임이 지금의 모바일 게임처럼 흥행하는 그런 날은 언제쯤 올까요? 지속적으로 논의는 되고 있지만 누구도 장담하거나 확신할 수는 없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그런 날을 확신하며 자신들만의 3D 사운드 기술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었네요. 젊음, 도전, 열정이라는 단어가 떠올랐습니다. 

 기술 쪽에 문외한에 가깝지만 그래도 응원하고 싶습니다. 가우디오디오렙(주)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파이팅!

 좋은 강연 해주신 이태규 CTO님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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